된장담는날

뒤로가기

학가산 전통된장

옛날 우리 어머님이 만들던 방법 그대로 장을 담습니다.

해마다 정월대보름이 지나고 봄 기운이 조금씩 퍼질 이 무렵이면 학가산 전통메주마을의 주민들이 모여 된장을 담습니다.
예부터 장은 정월에 담가야 맛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따스한 온기가 느껴지고 추위가 누그러지는 정월대보름을 전후해 담근 장은 깊은 맛을 냅니다.
온갖 정성으로 만들어낸 학가산 전통메주마을 된장은 3년 동안 묵혀 간수를 제대로 뺀 소금, 맑은 지하수, 참 옻나무, 고추, 숯, 참깨를 사용합니다. 40일이 지나면 메주를 꺼내 잘 버무려 독에 담아 40~50일 정도 숙성시켜 된장을 만들고 간장은 가마솥에 달여 50일 숙성시킨 후 멸치,다시마,검은콩,감초를 넣고 다시 달여 진간장으로 만들어 냅니다.

장 담는 과정

1.메주 손질하기

메주를 솔로 곰팡이와 먼지를 깨끗이 씻고 말립니다.

2.소금물 만들기

지하수 물에 3년간 간수를 뺀 소금을 채로 바쳐 녹입니다.

3.장독 소독하기

깨끗이 세척된 독에 숯불과 솔잎을 함께 넣어 소독 및 잡냄새를 제거합니다.

4.메주 독에 넣기

독에 참옻 2개를 세로로 잘라 넣고 그 위에 메주를 반으로 잘라 넣습니다.

5.소금물 붓기

준비한 소금물을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조심스럽게 붓습니다.

6.고추 숯 대추 참깨 띄우기

소금물 후에 고추 숯 대추 참깨를 띄움니다.

7.숙성시키기

깨끗한 천으로 입구를 덮고 뚜껑을 아침엔 열어주고 저녁엔 덮어 숙성시킵니다.

8.된장 간장 분리

40일정도 지나 메주와 간장을 분리합니다.

9.된장 만들기

된장은 잘 버무려 독에 다시 담아 40~50일정도 숙성시키면 된장을 완성됩니다.

10.간장만들기

간장은 분리하여 가마솥에 은근히 다려서 40~50일 숙성시키면 맛있는 간장이 됩니다.

11.진간장만들기

숙성된 간장을 멸치+다시마+검은콩+감초(약간)를 함께 은근히 달이면 진간장 됩니다.